코스

>코스

[자전거 코스]도심서 즐기는 카페그란폰도 코스

  • 머니바이크 이고운 | 입력 : 2014.06.10 14:33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카페그란폰도 전체 자전거코스]카페765-남산-러프커피-북악스카이웨이-카페다두-벨로라떼-벨로마노/이미지=김판관
도심 속 카페를 순회하는 신개념 자전거 레이스인 '카페그란폰도 2014'가 지난 7일 성황리에 열리면서 이 행사의 자전거코스가 화제다.

참가자 스스로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을 선택할 수 있어 매번 코스를 다양화해 즐길 수 있기 때문. 또한 단순히 코스 완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점 카페에서 자전거 국토종주처럼 완주증과 스탬프를 제공해 완주의 재미를 더했다.

이외에 기점 카페들이 헬멧을 착용한 고객에게 음료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레이스가 끝난 후에도 참가자들이 코스를 돌려 카페들을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페그란폰도에 참여하는 카페는 러프카페(종로구 체부동), 벨로마노(광진구 광장동), 카페765(마포구 합정동), 벨로라떼(성북구 길음동), 카페다두(성북구 동소문동) 총 다섯 곳이다.

카페다두·러프카페·벨로마노·카페765는 헬멧 착용자에게 커피 500원을, 벨로라떼는 모든 메뉴를 10% 할인 제공한다. 음료 할인 이벤트 외에 다양한 혜택이 따른다.

카페그란폰도 자전거 코스는 카페765를 기점으로 남산을 넘어 러프커피, 다시 북악스카이웨이 거쳐 벨로라떼와 카페다두, 중랑천자전거길과 청계천자전거길, 한강자전거길을 지나 벨로마노까지 시계방향으로 순회하는 80km 코스다.

◇ 카페765에서 남산 국립극장까지 가는 법

[카페그란폰도코스]벨로라떼-벨로마노/이미지=김판관
가장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카페765에서 출발한다. 거주지가 먼 참가자는 합정역(2·6호선)으로 점프하면 된다. 이 카페765는 헬멧을 쓰고 오면 음료를 500원 할인한다. 또한 흰색 하의저지를 입고 오면 1000원을 할인한다(단 중복 할인은 없다).

카페765에서 남산 국립극장까지는 14.12km. 평균속도 15km/h 내외 주행 시 약 한 시간가량 걸린다. 카페 500m 가까이 한강자전거길이 위치하고 있어, 한남나들목까지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한강자전거길 망원선착장 인근에서 출발하여 서강대교, 마포대교 등 7개의 교량을 지나 달린다. 반포대교를 지나 1.6km 직진하면 한남나들목이 나온다. 한남나들목으로 빠져 한남오거리, 북한남삼거리, 국립극장교차로에 다다르면 남산 정상으로 향하는 입구다. 남산은 약수터부터 정상까지 평균경사도는 7%, 총 상승고도는 214m, 거리는 1.8km다. 초보자는 국립극장 앞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내리막길 노면상태가 좋지 않아 주의해야 한다. 버스 등 자동차 통행이 잦기 때문에 감속 주행하는 것이 좋다. 내리막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자는 걸어서 내려가는 것도 좋다.

◇ 서울시립남산도서관 입구에서 러프커피까지 가는 법

러프커피까지는 약 3.7km로 남산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차량 이동이 많고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남산 정상에서 내리막길을 따라 내려오면 우측에 서울시립남산도서관이 보인다. 소월로를 따라 300m 직진 후 도동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시청 숭례문 방면으로 이동한다. 도동삼거리에서 숭례문을 지나 서울광장, 청계광장교차로, 광화문광장을지나 광화문삼거리까지 2.2km 계속 직진이다. 광화문삼거리에서 독립문 방면으로 좌회전한다. 사직로를 따라 367m 직진 후 경복궁역(3호선) 3번 출구 자하문터널 방면으로 우회전한다. 자하문로를 따라 다시 248m 직진이다. 진입 후 두 번째 횡단보도를 횡단하여 자하문로7길을 따라 진입한다. 172m 직진하면 러프커피다.

◇ 러프커피에서 북악스카이웨이 가는 법

[카페그란폰도 코스]카페765-남산/이미지=김판관
러프커피에서 다시 자하문로 사거리로 나와 횡단하면 정면에 자하문로10길이 보인다. 이 길을 따라 직진한다. 효자동삼거리와 정부중앙청사사거리로 나뉘는 삼거리다. 좌회전해 효자동삼거리까지 463m 직진한다. 효자동 삼거리에서 좌회전과 이어 우회전해 창의문로에 진입한다. 창의문앞 삼거리까지 1.4km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초소삼거리부터 북악스카이웨이 정상까지 평균경사도는 6.4%, 약 2.8km의 업힐이다. 초보자는 업힐 진입 전 초소삼거리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북악스카이웨이 정상에서 카페다두를 거쳐 벨로라떼까지는 약 8.7km(15km/h 기준 33분 소요)다.

◇ 북악스카이웨이에서 카페다두와 벨로라떼 가는 법

[카페그란폰도 코스] 카페765에서 남산까지 코스/이미지=김판관
북악스카이웨이 정상에서 아리랑고개사거리까지는 5km가 넘는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자전거도로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고 경사도가 가파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공원에서 북악산로를 따라 3.09km 이동한다. 북악산로와 성북로4길로 나뉘는 갈림길에서 북악산로를 따라 직진이다. 계속 내리막을 내려가면 아리랑고개사거리가 나온다. 우측 아리랑로 방면으로 우회전해 성신여대입구역(4호선)까지 계속 직진한다. 성신여대입구역(4호선) 3번 출구에서 성북구청입구 사거리 방면으로 직진해 성북3교 방면으로 좌회전하면 우측이 카페다두다. 카페다두는 에너지보충제를 무료 제공한다(단 소진 시 제외). 거치대 및 펌프는 무료 이용한다.

카페다두에서 벨로라떼까지는 약 2.9km로 지하철 한 정거장 거리다. 벨로라떼로 가기 위해서는 다시 성신여대입구역으로 돌아와 동소문로(성신여대입구역 1번 출구 방향)를 따라 2km 직진한다. 길음교사거리를 지나 길음역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200m 직진하면 맞은편에 벨로라떼(성북구 길음동)가 보인다. 벨로라떼는 자전거 구매와 정비가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이다. 헬멧을 쓰고 오면 모든 메뉴를 10% 할인한다.

◇ 벨로라떼에서 벨로마노까지 가는 법

[카페그란폰도 코스]러프커피-북악스카이웨이/이미지=김판관
벨로라떼에서 나와 길음역사거리방면으로 직진한다. 길음역사거리를 지나 정릉로 앞의 횡단보도를 횡단해 좌회전한다. 정릉로를따라 120m 횡단 후 길음교차로 앞 횡단보도에서 다시 횡단하여 월곡역 방면으로 좌회전한다. 종암사거리를 지나 월곡역입구사거리까지 계속 직진이다. 월곡역입구사거리를 지나 월곡로10길을 따라 직진하면 왼편에 정릉천자전거도로로 진입하는 경사로가 보인다. 정릉천자전거도로를 이용해 정릉천교까지 3km 계속 직진이다. 청계천자전거도로와 중랑천자전거도로, 한강자전거도로를 거쳐 광진교 아래 나들목에서 좌회전해 경사로를 따라 진입하면 맞은편에 벨로마노가 보인다.

벨로라떼에서 벨로마노까지 총 거리는 20km이며, 1시간18분(평균속도 15km/h 기준)이 소요된다.

벨로마노는 2010년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자전거 테마카페다. 자전거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펌프 및 간단한 공구(응급정비 시 펑크패치와 튜브)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 헬멧 착용자에게 커피를 500원 할인한다. 또한 카페에서 헬멧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연중무휴다.

카페그란폰도 코스는 서울 도심 유명 업힐 코스인 남산과 북악스카이웨이도 연이어 오르기 때문에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또한 도심 차로를 가로지르기 때문에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순환코스라 각 기점 어느 카페에서 출발하여도 무관하다. 본인의 라이딩 스타일에 맞게 코스를 변경할 수 있다. 초보자의 경우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에 지하철과 연계하여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기사]

[자전거 코스]남산과 북악서 즐기는 도심 속 업힐
[자전거 코스]서울 북악산업힐코스
"자전거헬멧 쓰면 음료 할인을~" 이색카페 5선



  • 0%
  • 0%


포토뉴스